골반교정 SEOUL NO.1 ORTHOPAEDIC SURGERY HOSPITAL

골반교정(corrective pelvic osteotomy , acetabuloplasty) 이란?

골반교정이란 골절이나 외상, 선천성 고관절 탈구 등으로 인한 골반 변형을 원래의 모양으로 맞추는 시술을 말합니다.
골반은 우리 몸에서 인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주춧돌 역할을 하는데 골반골 자체의 변형은 요추, 흉추, 경추가 틀어지게 됩니다.
이는 다리까지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온몸이 불균형하게 되어 체형이 문제가 되는데 신경을 막고 근육을 굳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골반의 변형은 선천성 질환이나 소아기 질환으로 성장이 불균형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 발생 할 수 있는데 심각하게는 각종 척추질환과 허리 디스크, 목의 질환 및 얼굴의 비대칭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출산 시 골반골이 벌어지는데 이는 아기가 나오면 다시 즉시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드물게 치골문합 부위(골반골의 앞부분)가 벌어진 채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제자리로 돌아오는데 너무 심한 경우는 보조기 착용을 통해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골반이 변위되면 대부분은 하체 불균형 및 비만이 생기기 되는데 이렇게 되면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골반변형의 원인

잘못된 생활 습관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이 많은 현대인들은 다리를 꼬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편향적인 자세는 골반변형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운동부족과 과도한 한쪽 방향의 노동, 좌식 생활 습관, 잘못된 수면자세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출산과 더불어 틀어짐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반변형의 증상

골반이 틀어지면 당연히 두 다리의 길이 차이가 납니다. 즉 한쪽 다리가 짧아지거나 허리 높이가 달라집니다.
허리통증과 각종 척추질환, 허리 디스크, 목의 질환 및 얼굴의 비대칭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리가 휘어지거나 신발의 한쪽만 닳고 어깨 높이도 차이가 나면서 가슴선이 비대칭이 되면 골반변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